교육목적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의료환경에서 한국의 보건의료를
책임질 능력과 인격을 갖춘 의사를 양성한다. 나아가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수 있는 리더가 되도록 교육한다.
-
1. Professionalism
사회가 요구하는 소명 의식과 책임감, 품위와 윤리 도덕관을 갖춘 의사
졸업역량
- 의사의 소명의식과 책임감을 갖춘다.
-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 및 도덕관을 갖춘다.
- 사회적 책무성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
2. Competence
우리나라 일차 보건 진료 의사에게 요구되는 의학 지식과 술기를
습득하고 포괄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의사졸업역량
- 진료의 기초가 되는 의학지식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 병력청취, 신체진찰 및 검사에 기초하여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 개인의 건강상태를 전인적으로 접근한다.
-
3. Self-development
전문가로서 끊임없이 자기 발전에 힘쓰며 이를 위해 평생에 걸쳐 능동적,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의사졸업역량
- 자신의 꿈을 찾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태도와 계획을 갖춘다.
- 평생 자기 발전에 힘쓰며 능동적, 자발적으로 학습한다.
- 의학적 근거를 수집하고 비판적 평가를 통해 의사결정 한다.
-
4. Leadership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수 있는
지도적 역량을 갖춘 의사졸업역량
- 의료팀 내에서 협력하여 진료, 교육 및 연구를 능동적으로 수행한다.
- 환자 및 일반인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소통한다.
- 국제적 활동에 필요한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교육전략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 연구역량 강화 교육과정
- 나선형 교육과정
- 수평·수직 통합 교육과정
- 환자 중심 임상실습 교육과정
- 전문직 간 교육
- 팀 기반 협동학습
- 인문사회의학교육과정
시기별 의도한 교육성과
교육목표 (시기별 학습성과) |
의학입문교육 시기 | 통합교육 시기 | 임상실습교육 시기 |
---|---|---|---|
Professionalism |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 성찰을 통해 의사로서 정체성을 갖는다. | 성찰을 통해 의사로서 정체성을 갖는다. |
성찰을 통해 의사로서 정체성을 갖는다. |
의학적 결정을 내릴 때 고려하는 의료윤리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 사회와 국가의 보건의료 문제를 올바르게 파악한다. |
의학적 판단에 환자의 이해를 우선하여 고려하고 사적인 비밀을 지킨다. |
|
Competence | 과학적 치료를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
인체의 정상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고 건강문제의 병태 생리를 파악할 수 있다. 질병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 의학지식을 임상적으로 활용하여 환자를 진찰하고 진단 및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
질환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처치 계획을 세울 수 있다. |
기본 임상술기의 적응증과 제한점을 알고 직접 시행할 수 있다. |
||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의 임상 양상을 해석할 수 있다. 모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실습을 할 수 있다. |
모의환자 및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기본 술기를 안전하게 할 수 있다. 예방할 수 있다. |
||
생명을 위협하는 건강문제를 판단할 수 있다. | 전인적 접근을 통해 환자의 건강문제를 진단, 치료 및 예방할 수 있다. |
||
Self- development |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해 성찰한다. | 자신의 교과 활동, 교과외 활동에 대해 성찰할 수 있다. 자신의 학습유형에 맞는 학습법을 적용할 수 있다. |
자신의 의료 활동에 대해 성찰할 수 있다. 당면한 과제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자기관리를 할 수 있다. |
자신의 학습계획을 세운다. | 새로운 의학지식을 체계적으로 검색 및 수집할 수 있다. |
현존하는 근거의 비판적 평가를 통해 새로운 의학지식의 적용여부를 결정하고 실천할 수 있다. 실천한 의학적 행위의 결과를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다. |
|
Leadership | 연구자로서 요구되는 기본 소양을 습득한다. |
연구자로서 소양을 습득하고 실험에 참여할 수 있다. |
의료팀 내 갈등을 예방, 관리하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의학의 바탕이 되는 과학적인 정보를 올바로 이해하고 이에 대해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한다. |
일반적인 의학적 지식을 대상으로 의료인 및 대중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다. |
구체적인 의학적 사례를 대상으로 의료인 및 대중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다. 교과활동 및 교과 외 활동을 동료와 지도교수에게 전달하고 소통할 수 있다. |
|
교과 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도적인 위치에서 일한다.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문분야를 탐색한다. |
국제적 수준의 의학활동에 참여하고 진출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다.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문 분야를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다. 교과활동 및 교과 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도적인 위치에서 일한다. |
국제적 수준의 의학활동에 참여하고 진출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다.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문 분야를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다. 연구자로서 소양을 습득하고 실험에 참여할 수 있다. |
선발 인재상
교육목표 | 선발 인재상의 핵심가치 | 선발 인재상 |
---|---|---|
Self-development | 자기개발, 창의성 |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창의적 인재 |
Competence | 능력, 열정(도전성) | 능력과 열정을 겸비한 도덕적 인재 |
Leadership | 리더십, 다양성, 인문소양 |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긍정적 변화를 주도하는 리더십을 갖춘 인재 |
Professionalism | 윤리, 소통(협력), 사회적 책무 | 윤리적 가치를 중시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해 사회적 책무를 실현하는 인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