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교육목적/목표/인재상

구성원의 꿈을 키우며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교육공동체

교육목적 인간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의료환경에서 한국의 보건의료를
책임질 능력과 인격을 갖춘 의사를 양성한다. 나아가 다양한 전문분야에서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수 있는 리더가 되도록 교육한다.

아주대학교 학생/교수 이미지
  • 1. Professionalism

    사회가 요구하는 소명 의식과 책임감, 품위와 윤리 도덕관을 갖춘 의사

    졸업역량

    • 의사의 소명의식과 책임감을 갖춘다.
    •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 및 도덕관을 갖춘다.
    • 사회적 책무성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Professionalism 아이콘
  • 2. Competence

    우리나라 일차 보건 진료 의사에게 요구되는 의학 지식과 술기를
    습득하고 포괄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의사

    졸업역량

    • 진료의 기초가 되는 의학지식의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한다.
    • 병력청취, 신체진찰 및 검사에 기초하여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 개인의 건강상태를 전인적으로 접근한다.
    Competence 아이콘
  • 3. Self-development

    전문가로서 끊임없이 자기 발전에 힘쓰며 이를 위해 평생에 걸쳐 능동적,
    자발적으로 학습하는 의사

    졸업역량

    • 자신의 꿈을 찾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태도와 계획을 갖춘다.
    • 평생 자기 발전에 힘쓰며 능동적, 자발적으로 학습한다.
    • 의학적 근거를 수집하고 비판적 평가를 통해 의사결정 한다.
    Self-development 아이콘
  • 4. Leadership

    다양한 전문 분야에서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수 있는
    지도적 역량을 갖춘 의사

    졸업역량

    • 의료팀 내에서 협력하여 진료, 교육 및 연구를 능동적으로 수행한다.
    • 환자 및 일반인에게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소통한다.
    • 국제적 활동에 필요한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Leadership 아이콘

교육전략

  •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 연구역량 강화 교육과정
  • 나선형 교육과정
  • 수평·수직 통합 교육과정
  • 환자 중심 임상실습 교육과정
  • 전문직 간 교육
  • 팀 기반 협동학습
  • 인문사회의학교육과정

시기별 의도한 교육성과

시기별 의도한 교육성과 테이블
교육목표
(시기별 학습성과)
의학입문교육 시기 통합교육 시기 임상실습교육 시기
Professionalism 사회적 약자를 돌보는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성찰을 통해 의사로서 정체성을 갖는다. 성찰을 통해 의사로서 정체성을 갖는다.
성찰을 통해 의사로서
정체성을 갖는다.
의학적 결정을 내릴 때 고려하는
의료윤리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
사회와 국가의 보건의료 문제를 올바르게
파악한다.
의학적 판단에 환자의 이해를 우선하여
고려하고 사적인 비밀을 지킨다.
Competence 과학적 치료를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인체의 정상 구조와 기능을 설명하고 건강문제의 병태 생리를 파악할 수 있다. 질병의 원인, 증상, 진단, 치료 및 예후를 설명할 수 있다. 의학지식을 임상적으로 활용하여 환자를 진찰하고 진단 및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질환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과 처치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기본 임상술기의 적응증과 제한점을 알고
직접 시행할 수 있다.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의 임상 양상을
해석할 수 있다. 모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실습을 할 수 있다.
모의환자 및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기본 술기를 안전하게 할 수 있다.
예방할 수 있다.
생명을 위협하는 건강문제를 판단할 수 있다. 전인적 접근을 통해 환자의 건강문제를
진단, 치료 및 예방할 수 있다.
Self-
development
자신의 학습활동에 대해 성찰한다. 자신의 교과 활동, 교과외 활동에 대해
성찰할 수 있다. 자신의 학습유형에 맞는
학습법을 적용할 수 있다.
자신의 의료 활동에 대해 성찰할 수 있다.
당면한 과제의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자기관리를 할 수 있다.
자신의 학습계획을 세운다. 새로운 의학지식을 체계적으로
검색 및 수집할 수 있다.
현존하는 근거의 비판적 평가를 통해 새로운
의학지식의 적용여부를 결정하고 실천할 수 있다.
실천한 의학적 행위의 결과를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다.
Leadership 연구자로서 요구되는 기본 소양을
습득한다.
연구자로서 소양을 습득하고 실험에
참여할 수 있다.
의료팀 내 갈등을 예방, 관리하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의학의 바탕이 되는 과학적인 정보를
올바로 이해하고 이에 대해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한다.
일반적인 의학적 지식을 대상으로
의료인 및 대중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다.
구체적인 의학적 사례를 대상으로 의료인 및
대중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다.
교과활동 및 교과 외 활동을 동료와
지도교수에게 전달하고 소통할 수 있다.
교과 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도적인 위치에서 일한다.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문분야를 탐색한다.
국제적 수준의 의학활동에 참여하고
진출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다.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문 분야를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다. 교과활동 및
교과 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도적인 위치에서 일한다.
국제적 수준의 의학활동에 참여하고
진출 가능성을 판단할 수 있다.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다양한 전문 분야를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다.
연구자로서 소양을 습득하고 실험에
참여할 수 있다.

선발 인재상

선발 인재상 테이블
교육목표 선발 인재상의 핵심가치 선발 인재상
Self-development 자기개발, 창의성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창의적 인재
Competence 능력, 열정(도전성) 능력과 열정을 겸비한 도덕적 인재
Leadership 리더십, 다양성, 인문소양 다양성을 존중하고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긍정적 변화를 주도하는 리더십을 갖춘 인재
Professionalism 윤리, 소통(협력), 사회적 책무 윤리적 가치를 중시하고 소통과 협력을 통해 사회적 책무를 실현하는 인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