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턱관절클리닉

Ajou University Dental Hospital 턱관절클리닉

턱관절은 머리뼈와 아래턱뼈가 맞물려 움직이는 얼굴 부위의 유일한 관절로서, 주변의 여러 구조물들이 조화를 이루어 아래턱이 움직이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 결과, 자유롭게 입을 벌려 말을 하고 하품을 하며 음식을 씹어서 섭취하는 등의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로 턱관절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불편한 증상(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관절부위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있다, 입을 크게 벌리기 곤란하다, 음식을 씹거나 턱을 움직이기 불편하다 등)을 나타낼 때 이를 ‘턱관절(악관절) 장애’ 또는 ‘측두하악 장애’라고 합니다.

클리닉 사진

턱관절장애의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알려져 있습니다.

  • 턱관절에 무리가 생기는 좋지 않은 습관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즐기는 것, 이를 갈거나 꽉 깨무는 습관,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평상시 턱을 괴는 습관 등)
  • 교통사고나 충격에 의한 관절주변 외상
  • 부정교합(아래 위 치아의 비정상적인 맞물림) 또는 불량 보철물에 의한 교합 이상
  • 스트레스나 긴장 등 심리적 요인
사진

턱관절장애 치료에 사용되는장치인 TMD splint

사진

턱관절세정술

사진

턱관절 기능

본 클리닉에서는

턱관절장애의 원인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내리고 약물치료, 생활습관 개선, 교합안정장치 적용과 같은 치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관절강세척술과 같은 외과적 시술을 통해서도 턱관절장애의증상 완화와 기능 회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만일 보존적 치료법이 효과가없거나 관절의 연조직과 경조직에 구조적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외과적 치료법(관절경수술 및 관절성형수술 등)이 추천될 수 있습니다. 특히 턱관절의 골절이나 종양 혹은 여러 가지 원인에의한 악관절 강직증(입이 안 벌어짐)의 경우 심한 개구 제한을 동반하며,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수술은 일반적으로 귀 앞으로 절개를 통해 하게 되어 흉터는잘 보이지 않는 위치이므로 거의 보이지 않으며 수술 후 기능적인 턱운동이 가능하도록 하여줍니다.

사진

악관절 강직증 환자의 전산화단층촬영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