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
공지사항
2024-1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2024년 8월 졸업예정자) [2024-1 Submission of Thesis for Master's degree for Spring semester (2024 Aug Graduation)]
-
첨부파일
-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
2024년 1학기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2024년 8월 졸업예정자)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 학생은 청구논문 심사원 및 관련 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대상자: 2024년 8월 석사학위 졸업예정자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심사료 납부기간: 2024.4.26.(금) ~ 5.2.(목)
3. 심사료 납부
- 심사료 및 납부 계좌: 100,000원
(KB국민은행 / 593537-01-001874 / 아주대학교의료원 / 보내는사람 : OOO 석사논문)
※ 원활한 확인을 위해 반드시 학생 본인 이름으로 입금
※ 논문대체제도 대상자 심사료 동일
4. 청구논문 제출
▣ AIMS2 입력방법
포탈 로그인 → 화면 상단 학사서비스 접속 → 상단(또는 좌측) 성적/졸업 대뉴 클릭
1. 좌측 청구논문등록 소메뉴 클릭 → 논문제목 입력(국문, 영문) → 논문제목 입력 후『심사원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2. 학회지논문게재현황등록 소메뉴 클릭 → 신규 버튼 클릭 후 학회지 논문게재 자료 입력 → 자료 입력 후 자료내역 페이지 우측(스크롤을 오른쪽으로 이동) 상세 버튼 클릭 후 출력 버튼 클릭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 논문제목은 국문과 영문 모두 입력하여야 함
(단,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국문제목과 영문제목에 영문제목을 입력함)
▣ 청구논문 제출자격 및 구비서류
제 출 자 격
제 출 서 류
1. 석사학위과정 수료(예정)자
2. 2학기 이상 논문지도(연구학점 수강)를 받은 자
3.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예정)한 자
4. 입학 후 6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휴학기간 제외)
5. 수료생의 경우 당해학기 연구등록을 한 자
6. 연구기반 비교과 의무이수기준 충족자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연구윤리 1회 이상, 연구노트 1회 이상, 논문작성법 1회 이상
* 연구노트의 경우 이공계에 한함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 반드시 포털 학사 서비스에 논문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 학위논문 대체실적 심사 대상자는 [석사학위논문대체실적심사원] 직접 작성 제출
2. 학위청구논문 또는 대체실적 심사위원 명단
3. 교외심사위원 추천서(해당자에 한함)
4.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해당자에 한함)
5.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게재 의무 학과에 한함)
* 반드시 AIMS2에 학회지 게재내역을 입력 후 제출
* 게재예정(확정)인 경우에는 [게재예정증명서] 제출
* 게재미정(미확정)인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 게재예정(확정) 또는 게재미확정인 경우 논문 학회지 게재가 완료되면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6.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7. 심사용 논문 3부(심사 시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 심사원 제출시점 기준 학회지논문게재실적을 미충족한 경우: [게재예정증명서] 혹은 [지도교수확인서] 첨부(게재 의무 학과에 한함)
학회지 게재 예정 인정 기준(2014-13차 대학원위원회)
해당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 제출이 불가할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로 대체하여 제출하고 반드시 졸업사정일 전 일정 기한까지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게재예정증명서’또는 기타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못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해당 학기 ‘졸업 불가’로 처리)
** [게재예정증명서]는 학회지에 논문이 게재될 것임을 확인해주는 증명서로 게재 확정의 효력을 지님
5. 석사학위 논문대체제도(해당자 한함)
- 학위논문 제출 대신 학과에서 인정한 대체실적으로 학위논문을 대체할 수 있음(학과별 기준 참고)
※ 2023학년도 1학기 신입생부터 적용
※ 본심사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 제출서류 동일
6. 심사위원 자격 및 구성
심사위원 자격
심사위원 구성
- 당해 학생이 본 대학교 교원일 경우에는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하고, 박사학위를 소지한 본 대학교의 부교수 이상의 전임교원으로서 당해 학생과 동일 직급 이상인 자
- 논문심사대상자의 친인척이 아닌 자
- 심사위원은 3인 이상으로 구성하되, 본 대학교 전임교원 2인을 포함하여야 하며 1인은 교외인사(외부교수 또는 전문가) 또는 특임교원(명예교수 포함)으로 할 수 있음
- 교내 심사위원은 해당 학과의 교원을 우선으로 위촉하여야 하며, 인접 분야의 교원을 포함하여 구성 가능
- 심사위원 중 과반수는 논문 내용과 동일한 전공분야 인사로 구성함
- 논문제출자의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동으로 심사위원이 됨
- 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를 포함한 위원 중에서 호선하(교외심사위원의 경우에도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전문성을 충분히 가진 경우 심사위원장 역할을 가능)
- 연구년 교수의 경우 논문심사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교원으로 구성 가능
※ 논문대체제도(논문대체실적 검증): 학위청구논문 본심사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
- 심사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대체실적을 심사하고, 대학원에 사전에 승인한 대체실적 요건에 따라 합격, 불합격으로 평가
- 학점 추가 취득을 채택한 학과는 제외
7. 청구논문제출 세부일정
구분
기간
비고
학생
심사원 제출
2024.4.26.(금)
~ 5.2.(목)
- 심사위원 명단 구성
- 논문심사료 납부 및 심사원 제출(학생→학과)
학생
논문심사
2024.5.16.(목)
~ 6.14.(금)
-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
~ 2024.6.20.(목)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논문인쇄본 제출
2024.6.28.(금)
~ 7.19.(금)
- 논문 인쇄본 제출(학생→도서관)
*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 대리인 제출 가능
▶ 최종인쇄본(실물 논문)은 도서관(학술정보팀)으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관련 내용 추후 별도 공지 예정)
▶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고, 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논문인쇄본 제출 관련 사항은 중앙도서관으로 문의 바람
8. 제출 서류 양식: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