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열린마당

자료실

공지사항

2024-1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2024년 8월 졸업예정자) [2024-1 Submission of Thesis for Master's degree for Spring semester (2024 Aug Graduation)]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4-18 조회수 174

첨부파일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

 

20241학기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20248월 졸업예정자)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 학생은 청구논문 심사원 및 관련 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대상자: 20248월 석사학위 졸업예정자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심사료 납부기간: 2024.4.26.() ~ 5.2.()

 

3. 심사료 납부

- 심사료 및 납부 계좌: 100,000

  (KB국민은행 / 593537-01-001874 / 아주대학교의료원 보내는사람 : OOO 석사논문)


원활한 확인을 위해 반드시 학생 본인 이름으로 입금

논문대체제도 대상자 심사료 동일

 

4. 청구논문 제출

AIMS2 입력방법


포탈 로그인 화면 상단 학사서비스 접속 상단(또는 좌측) 성적/졸업 대뉴 클릭

1. 좌측 청구논문등록 소메뉴 클릭 논문제목 입력(국문, 영문) 논문제목 입력 후심사원출력및 날인(학과 제출)

2. 학회지논문게재현황등록 소메뉴 클릭 신규 버튼 클릭 후 학회지 논문게재 자료 입력 자료 입력 후 자료내역 페이지 우측(스크롤을 오른쪽으로 이동) 상세 버튼 클릭 후 출력 버튼 클릭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출력 및 날인(학과 제출)

* 논문제목은 국문과 영문 모두 입력하여야 함

(, 영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국문제목과 영문제목에 영문제목을 입력함)


 

청구논문 제출자격 및 구비서류


제 출 자 격

제 출 서 류

1. 석사학위과정 수료(예정)

2. 2학기 이상 논문지도(연구학점 수강)를 받은 자

3.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예정)한 자

4. 입학 후 6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휴학기간 제외)

5. 수료생의 경우 당해학기 연구등록을 한 자

6. 연구기반 비교과 의무이수기준 충족자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연구윤리 1회 이상, 연구노트 1회 이상, 논문작성법 1회 이상

* 연구노트의 경우 이공계에 한함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 반드시 포털 학사 서비스에 논문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 학위논문 대체실적 심사 대상자는 [석사학위논문대체실적심사원] 직접 작성 제출

2. 학위청구논문 또는 대체실적 심사위원 명단

3. 교외심사위원 추천서(해당자에 한함)

4.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해당자에 한함)

5.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게재 의무 학과에 한함)

* 반드시 AIMS2에 학회지 게재내역을 입력 후 제출

* 게재예정(확정)인 경우에는 [게재예정증명서] 제출

* 게재미정(미확정)인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 게재예정(확정) 또는 게재미확정인 경우 논문 학회지 게재가 완료되면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6.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7. 심사용 논문 3(심사 시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심사원 제출시점 기준 학회지논문게재실적미충족한 경우: [게재예정증명서] 혹은 [지도교수확인서] 첨부(게재 의무 학과에 한함)


학회지 게재 예정 인정 기준(2014-13차 대학원위원회)

 

해당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 내 제출이 불가할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로 대체하여 제출하고 반드시 졸업사정일 전 일정 기한까지 학회에서 발급한 게재예정증명서를 제출(게재예정증명서또는 기타 증빙서류를 제출하지 못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해당 학기 졸업 불가로 처리)


** [게재예정증명서]는 학회지에 논문이 게재될 것임을 확인해주는 증명서로 게재 확정의 효력을 지님

 

5. 석사학위 논문대체제도(해당자 한함)

- 학위논문 제출 대신 학과에서 인정한 대체실적으로 학위논문을 대체할 수 있음(학과별 기준 참고)

2023학년도 1학기 신입생부터 적용

본심사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 제출서류 동일

 

6. 심사위원 자격 및 구성


심사위원 자격

심사위원 구성

- 당해 학생이 본 대학교 교원일 경우에는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하고, 박사학위를 소지한 본 대학교의 부교수 이상의 전임교원으로서 당해 학생과 동일 직급 이상인 자

- 논문심사대상자의 친인척이 아닌 자

- 심사위원은 3인 이상으로 구성하되, 본 대학교 전임교원 2인을 포함하여야 하며 1인은 교외인사(외부교수 또는 전문가) 또는 특임교원(명예교수 포함)으로 할 수 있음

- 교내 심사위원은 해당 학과의 교원을 우선으로 위촉하여야 하며, 인접 분야의 교원을 포함하여 구성 가능

- 심사위원 중 과반수는 논문 내용과 동일한 전공분야 인사로 구성함

- 논문제출자의 지도교수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자동으로 심사위원이 됨

- 심사위원장은 지도교수를 포함한 위원 중에서 호선하(교외심사위원의 경우에도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전문성을 충분히 가진 경우 심사위원장 역할을 가능)

- 연구년 교수의 경우 논문심사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교원으로 구성 가능

 

논문대체제도(논문대체실적 검증): 학위청구논문 본심사 절차와 동일하게 진행

- 심사위원장을 포함하여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대체실적을 심사하고, 대학원에 사전에 승인한 대체실적 요건에 따라 합격, 불합격으로 평가

- 학점 추가 취득을 채택한 학과는 제외


 

7. 청구논문제출 세부일정


구분

기간

비고

학생

심사원 제출

2024.4.26.()

~ 5.2.()

- 심사위원 명단 구성

- 논문심사료 납부 및 심사원 제출(학생학과)

학생

논문심사

2024.5.16.()

~ 6.14.()

-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

~ 2024.6.20.()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논문인쇄본 제출

2024.6.28.()

~ 7.19.()

- 논문 인쇄본 제출(학생도서관)

*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 대리인 제출 가능


최종인쇄본(실물 논문)도서관(학술정보팀)으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관련 내용 추후 별도 공지 예정)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고, 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논문인쇄본 제출 관련 사항은 중앙도서관으로 문의 바람

 

8. 제출 서류 양식: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