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조현병

조현병

조회수
4550
등록일
2024-03-07
조현병 상세글


Q1. 조현병은 어떤 병인가요? 정신분열증과는 어떤 관계인가요?


조현병의 영문 명칭은 ‘갈라져 있다, 분열돼 있다’는 의미의 ‘skhizo-’, ‘영혼, 마음’을 뜻하는 ‘phren’이 합쳐진 ‘Schizophrenia’로, ‘갈라진 마음’ 혹은 ‘분열된 정신’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신분열병’이라고 불렸으나, 어감이 부정적이고 사회적 낙인을 악화시킨다는 목소리가 있어 2010년부터 ‘조현병’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는 마치 현악기가 조율되지 않은 것처럼 환자의 모습이 조화롭지 못하며 혼란스러워 보인다는 의미입니다.



Q2. 조현병의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요?


조현병의 주요 증상은 양성 증상과 음성 증상, 인지 기능 저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양성 증상은 일반인에게는 없지만 환자에게는 나타나는 증상으로 망상과 환청, 이해하기 어렵거나 의미 없어 보이는 언행을 뜻합니다. 음성 증상은 일반인에게는 있지만 환자에게는 없는 증상으로 감정이나 동기가 사라진 것 같은 모습을 말하며, 인지 기능 저하는 말 그대로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치료받지 못한 기간이 길수록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Q3. 조현병 환자가 경험하는 환청과 망상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망상이란 비현실적이고 비합리적이며 주변의 설득에도 교정되지 않는 신념을 말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피해망상·과대망상 외에도 외도망상·색정망상 등이 있습니다. 조현병 환자에게 망상은 당연한 사실이기에 쉽게 동조하거나 부정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환청은 조현병 환자가 경험하는 환각 중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자신에게만 목소리가 들리거나 누군가 나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것 같은 느낌 모두 큰 개념에서는 환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4. 조현병은 유전되나요? 후천적으로 발병하는 질환인가요?


조현병의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적어도 조현병의 발생에 유전적 요소가 기여하는 바가 크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조현병은 부모로부터 특정 유전자가 전해져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수많은 유전자의 조합과 극심한 스트레스 같은 환경적 요소가 모두 발병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뇌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필로폰 등의 마약도 조현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Q5. 조현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조현병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 방법은 뇌의 과도한 도파민 신호를 막는 항정신병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또한 조현 인지치료, 가족치료, 사회 재활훈련과 같은 비약물적 치료를 병행할 때 더 큰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때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병적 증상이 나타난 이후 치료를 시작하기까지의 기간(DUP)’입니다. 따라서 조현병이 의심된다면 지체 없이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의 평가를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Q6. 조현병은 완치가 가능한가요? 반드시 입원 치료가 필요한가요?


조현병의 치료 목표는 완치가 아닌 회복입니다. 회복은 증상의 유무가 아닌 ‘삶’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병, 그리고 여러 자가면역질환처럼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약물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정신병적 증상이 심하거나 이로 인해 자해와 타해의 위험이 크다면 입원 치료가 필요하지만, 외래 치료를 통해 꾸준히 약물을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가정과 일터에서 문제없이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Q7. 조현병은 강력 범죄를 일으키는 위험한 병인가요?



최근 조현병 환자가 일으킨 범죄로 인해 ‘조현병은 위험한 병’이라는 오해가 생겼습니다. 하지만 국내 통계상 조현병 환자의 범죄율은 일반인의 범죄율보다 낮습니다. 물론 치료받지 않은 조현병 환자는 망상·환청 등을 경험하고, 기괴한 언행을 보이기도 하며, 증상의 연장선에서 범죄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받지 않은 상태’가 위험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기에 환자들이 쉽게 치료받을 수 있는 사회환경과 시민의식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전/다음글 보기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