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가기 주메뉴로 가기 카피라이트로 가기
선천성 심장병

선천성 심장병

조회수
7928
등록일
2024-01-04
선천성 심장병 상세글



소중한 아기가 안고 태어난 심장의 구조적 이상, 선천성 심장병

선천성 심장병은 태아 시기에 심장이 정상 모양을 갖추지 못하고 심장 기형 또는 기능 이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신생아 100명당 1명 정도에서 발견된다.

글. 소아청소년과 정수인 교수


신생아100명 당 1명에서 발생하는 선천성 심장병, 원인은?


선천성 심장병은 태아 시기에 심장이 정상 모양을 갖추지 못하고 심장 기형 또는 기능 이상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신생아 100명당 1명 정도에서 발견된다. 태아의 심장은 임신 초기에 형성되는데, 이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선천성 심장병이 발병할 수 있다. 선천성심장병은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 풍진 등의 바이러스 감염, 일부 특수한 약물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나 대부분은 뚜렷한 원인을 찾기 어렵다. 심기형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 청색증의 유무에 따라 크게 비청색증형과 청색증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단순 혹은 복잡 심기형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종류에 따라 치료가 즉시 필요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진단 시기는 빠를수록 좋다.



선천성 심장병 진단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검진 시 심장 관련 증상을 확인하고 신체 진찰을 시행하는데, 이때 심잡음, 수유 곤란, 호흡 곤란, 체중 증가 부전, 청색증 등이 발견되면 선천성 심장병을 의심할 수 있다. 초등학교 고학년 이후에는 운동할 때 쉽게 숨차고 피곤해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 전 연령에서 무증상 심잡음 혹은 흉부 X-ray 검사 시 우연히 심장 모양 이상을 발견하는 경우도 있다. 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 심장 관련 증상이 있거나 흉부 X-ray나 심전도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되면 심초음파검사, CT 등을 이용해 선천성 심장병을 진단하게 된다.



치료방법은 심기형 종류에 따라 달라져


선천성 심장병은 심기형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모두 다르다. 흔한 심기형 중 하나인 심실중격결손의 경우 결손의 위치가 자연 폐쇄를 기대할 수 있는 위치라면 증상 유무에 따라 약물치료를 하면서 경과를 관찰한다. 만일 자연 폐쇄를 기대하기 어렵다면 수술을 권하기도 한다. 심방중격결손의 경우 결손의 크기가 작으면 경과 관찰만 하지만, 큰 결손은 위치에 따라 기구를 이용해 폐쇄 시술을 하거나 수술을 고려하기도 한다. 이러한 단순 결손은 결손 폐쇄 후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심한 선천성 심기형은 출생 후 1주 이내 응급 시술 혹은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수술 후에도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선천성 심장병은 수술 시기를 놓치면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아 적절한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생활 주의점


청색증형 심장병이 있거나 심부전 증상이 있는 영유아의 경우 바이러스 폐렴에 쉽게 걸리고 잘 낫지 않기 때문에 환아와 그 가족이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하며, 겨울철 RS 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위험할 수 있어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선천성 심장병이 있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적절한 치료 후 일상생활 및 운동은 충분히 가능하다.

하지만 간혹 심장 상태에 따라 조심해야 하는 운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담당 전문의와 상의할 것을 권한다.


   건강검진 Tip| 선천성 심장병   

흉부 X-ray나 심전도에서 이상 소견 발견 시 심초음파검사, CT 등을 이용해 선천성 심장병 확인




이전/다음글 보기

다음글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