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대학원  > 대학원의학과·의생명과학과

대학원의학과.의생명과학과홈페이지 바로가기

국가 차세대 과학기술로 경쟁력 있는 의과학자를 양성하는 의과대학 대학원
의과대학 대학원은 아주대학교 일반 대학원으로서 의학과와 의생명과학과 가 있으며, 의학과에는 의학전공과 35개의 세부 전공이 있고, 의생명과학과 에는 분자의학, 신경과학, 사회보건학 전공이 있습니다.
Talented  + Global Leader + Creative

능력과 인성을 갖춘 의과학자를 양성하는 아주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1993년에 개설된 아주대학교 대학원 의학과는 날로 발전하는 의학지식 및 이와 관련된 생명과학 지식을 의학인 및 자연과학도에게 습득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의학발전의 기본이 되는 연구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994년 3월 석사학위과정, 1996년 3월 박사학위과정에 이어 2005년 9월 석.박사 통합과정이 신설되었으며, 단일전공으로 의학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의학과는 입학지원시 지도예정교수, 교실 주임교수 및 전공 책임교수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으며 MD를 원칙으로 합니다.

아주대학교 대학원 의학과는 20년이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교수진의 연구 활동에 힘입어 한국 의과대학 대학원을 선도할 만한 많은 정책을 수립해 왔습니다.

의과학 분야간, 의과학 분야와 기타 기초분야간 협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가장 먼저 비의사 출신의 학사에게도 입학을 허용해 연구 분야를 넓혔으며, 교수와 학생들의 안정적인 연구를 위해 전폭적인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연구 특성화를 위해 신경과학기술 협동과정을 개설하는 등 미래의 한국 BT 산업을 이끌 인재를 육성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세계 바이오 연구분야를 선도하는 아주대학교 대학원 의생명과학과

아주대학교 대학원 의생명과학과는 국가 차세대 동력기술로 21세기 과학기술의 핵심분야인 BT산업을 육성하고, 경쟁력 있는 의과학자의 양성을 목표로 2008년 9월에 신설되었습니다. 현재는 석사, 박사, 석.박사 통합과정 등 3개의 학위과정과 분자의학, 신경과학, 사회보건학 3개 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의생명과학과는 BK 21 사업단에 참여했던 수준 높은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어, 대학원생들에게 양질의 교육과 연구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생명과학과 교수는 SCI(급) 논문게재, 특허, 기술료수입, 산업체 과제수주 및 이에 상응하는 연구실적을 포함하여 최근 3년간 평균 연구 실적이 3건 이상이어야 합니다.대학원 의생명과학과는 입학지원시 지도예정교수와 해당전공의 책임교수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으며, 전일제 대학원생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래 BT 산업을 이끌 창의적인 인재 양성의 요람

아주대학교 대학원 의학과/의생명과학과는 미래의 동력산업을 이끌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새롭고 실리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하는 한편, 대학원생들의 연구 네트워크를 향상시키고자 대학원생의 날, 의과학자육성프로그램 세미나, 대학원 의학과/의생명과학과 공통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창의적인 연구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우수 대학과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눈부실 활약을 하고 있으며, 경기도를 중심으로 한 제약관련 바이오 업체에서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특히, 아주대학교 의과대학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원하는 MRC (Medical Science & Engineering Research Center)와 SRC (Scientific Research Center)를 비롯하여 세포사멸조절신약개발센터, 인체유전체자원센터, 지역임상시험센터 등 기반연구와 중개연구에서 부터 임상연구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는 우수한 연구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의과대학 대학원 의학과/의생명과학과는 한국의 미래 BT 산업을 이끈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전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