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대학원  > 간호대학

간호대학홈페이지 바로가기

인간사랑을 실천하고 세계화를 추구하는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아주대학교 간호대학은 역사는 짧지만 역동 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아주대학교의 발전상에 발맞추어 2002년 첫 졸업생을 배 출한 이래 수석합격을 포함하여 2012년 현재 까지 간호사 국가고시에 전원 합격하는 영예 를 계속 유지해 오고 있는 명문 대학입니다.
Systematic  + Capability  + Experience + Global

학부에서부터 최고 학위까지 체계적인 간호교육기관

아주대학교 간호대학은 두 개의 학사학위과정 이외에 전문간호사와 리더를 양성하는 대학원 과정으로 5개 전공의 석사학위과정과 박사학위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 명실 공히 학부에서부터 최고 학위까지의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교육받을 수 있는 대학으로 성장하여 우수 간호인력을 배출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주대학교 간호대학이 과학과 예술이 어우러진 응용학문으로써의 간호학의 특성을 살려 교육목적을 설정하고 학생들에게 전문지식뿐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중요시하고 간호역할 확대라는 시대적 요구를 수용, 교육과정에 반영함으로서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과 자질은 물론 인성을 겸비한 졸업생을 지속적으로 배출해 온 결과입니다.

차세대가 요구하는 핵심실기역량 강화

최근 건강관리 패러다임이 예방을 강조하게 되면서 간호사에게는 이전 어느 때보다 기회와 도전의 시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아주대 간호대학은 2012년 들어 교수자 관점의 지식위주 교과과정에서 학습자 관점의 역량 위주의 성과기반 교과과정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이전과는 달리 학생이 배움을 통해 해 낼 수 있는 것 즉, 학생이 교육을 마친 후 보여주어야 하는 역량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교수님들은 다양한 교수법을 새로 도입하는 시도를 하고 있어 이후 아주대 간호대학 학위과정을 마친 졸업생이라면 차세대가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간호사로 인정받게 될 것입니다.

특화된 실습의 장, 임상수기센터와 아주대학교병원

특히 핵심실기역량을 갖춘 간호인재를 육성하는데 있어 아주대 간호대학의 강점은 Lab실습을 위한 임상수기센터가 대학건물내에 있어 기본간호실습과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JCI(국제의료기관평가기구) 인증을 획득하여 세계수준의 의료기관으로 평가받은 아주대학교병원이 캠퍼스 안에 함께 있어 학교와 임상간 파트너쉽을 통해 학생 수준에 맞는 현장실습을 질적으로 교육할 수 있으며 취업 후에도 현장적응을 잘 할 수 있도록 졸업생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구 능력, 글로벌 능력을 키우는 차별화된 교과과정

그러나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은 능력있는 실무자만이 아닙니다. 치료와 함께 예방이 강조되면서 대상자와 가족을 교육할 수 있는 교육자의 능력이, 근거중심실무가 요구되면서 연구근거를 평가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자의 능력이 간호사에게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아주대 간호대학은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수용하여 보건교육사 2급 자격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을 개설하여 졸업 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고 있으며, 졸업조건으로 졸업논문 을 제출케 함으로써 학생들이 지도교수와 함께 직접 연구를 진행하여 결과를 발표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간호사 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졸업할 수 있도록 영어졸업인증제를 실시하여 어학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본 간호대학에 유학 온 학생과의 교류 및 해외연수프로그램, 다양한 해외봉사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 하여 세계 속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4년간의 아주대 간호대학 교육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한 후 자신이 희망하는 분야 즉, 병원(임상간호사), 지역사회(간호직 및 보건직 공무원, 산업장 간호사), 초·중·고등학교 (보건교사), 정부 보건기관 및 단체(혈액원, 건강검진기관,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요양원 및 복지관), 제약회사와 연구소 (연구간호사)로 진출하여 활동할 수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수나 전문간호사 등 보다 전문적인 자신의 영역을 구축할 수도 있고, 일정기간의 교육과정 이수 후에는 보건진료원, 조산사 등으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주대 간호대학은 전 교수가 합심 노력하여「잘 가르치는 대학」으로써의 아주대의 명성에 걸 맞는 내실 있는 교육을 통해 계속 성장 발전해 나갈 것이며, 이를 기반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우수한 졸업생을 지속적으로 배출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