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공헌  > 지역사회봉사

지역사회봉사

마음을 나누는 일 아주대의료원이 실천해 갑니다. 아주대학교의료원은 소외 받는 우리의 이웃을 위해 국내외 의료봉사, 나눔봉사, 구호활동 등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습니다.

검색영역
  • 22

    2016.12.08

    아주대학교병원 해외 의료봉사단은 11월 28일부터 12월 3일까지 인도네시아 발리의 바둥 지역과 덴파사르 지역에서 의료봉사 활동을 펼쳤다. 이번 의료봉사단은 안재홍 교수(안과)를 단장으로 순환기내과, 알레르기내과, 재활의학과, 치과 등 의사 7명과 약사 1명, 간호사 5명, 임상병리사 2명, 시설 및 행정 담당자 4명 등 의료진 26명이 참여했다. 이들 의료진은 낙후된 의료환경과 가난 때문에 진료를 제대로 받아보지 못한 현지 주민들을 주로 진료하고, 진료 마지막날에는 오랫동안 인도네시아에서 생활하며 건강을 돌보지 못한 한인 동포를 위한 야간 진료 및 상담도 진행하며 총 1,320건을 진료했다. 특히 이번 봉사에서는 저주파치료 서비스와 혈당(BST) 및 ABO 혈액형 검사를 제공하고 아이들에게는 비타민과 학용품을 나눠주어 큰 호응을 얻었다. 탁승제 아주대학교병원장은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들여가며 국경과 인종을 뛰어넘는 사랑의 의술을 펼친 단원들에게 감사하고, 후텁지근한 날씨와 고된 여정으로 힘이 많이 들었을텐데 모두 건강하게 돌아와서 기쁘다”고 말했다. 아주대학교병원은 국내 소외 계층을 위해 정기적으로 의료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우즈벡, 캄보디아, 베트남, 몽골, 아이티, 인도 등 해외 현지 의료봉사도 꾸준히 시행하고 있다.   

  • 21

    2016.12.08

    아주대학교병원 경기지역암센터는 지난 10월 4,5일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미래세대의 암 예방, 지금부터 준비합시다.’라는 슬로건으로 ‘키즈리본 캠페인’을 진행했다. 키즈리본 캠페인은 암 발생률 감소 등을 목표로 하는 제3차 국가암관리 종합계획 예방사업의 일환이다. 지금의 소아·청소년이 성인이 될 때 10명 중 5명은 암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자는 목표로 국립암센터 및 전국 12개 지역암센터에서 함께 진행하는 캠페인이다. 경기지역암센터는 암 예방 수칙 중 일상생활에서 소아·청소년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식이습관, 운동 및 금연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암 예방 홍보 캠페인’과 ‘제1회 소아·청소년 암 예방의 날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지난 4일 천사데이(1004DAY)를 맞아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본부와 함께 진행한 행사에서 경기지역암센터는 웰빙센터 2층 소아·청소년과를 방문한 어린이 및 부모에게 식이습관의 중요성, 담배·음주의 위해성 등에 대해 안내하였으며 암 예방 10대 수칙, 금연 등 암 예방 관련 리플릿, 금연양말로 구성된 암 정보 키트를 배부하였다. 지난 5일 오후 3시부터 진행된 ‘소아·청소년 암 예방 홍보주간 기념행사’는 △비만예방을 위한 식품영양표시 확인 특강(영양팀 이혜경 영양사), △어린이 건강교육 구연동화(최덕희 성우), △암예방 OX 퀴즈 순으로 경기지역암센터 교육실에서 60여명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경기지역암센터는 홍보주간 이후에도 소아·청소년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영양, 금연, 금주 등 관련 교육과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20

    2016.12.08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본부는 병원간호사회에서 지정한 천사데이(1004 Day)를 맞아 10월 4일 ‘건강한 삶은 간호사와 함께, 건강한 목 지키기 - 목 디스크 관리’를 주제로 환자와 내원객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환자와 내원객 등의 지역사회 주민에게 건강관리와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장기이식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 및 참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목적의 이날 행사는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병원 1층 로비와 CPR 교육실, 웰빙센터 2층 소아청소년과 외래 로비에서 진행됐다. 이날 간호본부는 각종 성인질병 관련 검사 및 혈당, 골밀도, 체지방 등을 측정하고 건강 상담을 진행했으며, 뷰 박스(View Box)를 이용한 손 씻기 전·후 비교 시뮬레이션을 통해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교육했다. 웰빙센터 2층 소아청소년과에서는 간호박사 캐릭터 인형탈을 쓰고 환아에게 인사를 하고 풍선아트로 꾸민 포토존에서 사진 촬영을 하며 환아와 가족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한편 장기이식센터는 장기기증 홍보부스를 설치하여 지역주민에게 생명 나눔의 소중함을 알리고 장기이식신청을 독려했다.     

  • 19

    2016.01.07

    아주대학교병원 암센터는 아모레퍼시픽과 함께 지난 10월 26일 웰빙센터 6층 아주푸른공간에서 여성 암 환우를 위한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Make up your life)’ 캠페인을 진행했다. 올해로 8회를 맞은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은 암 투병으로 인한 피부손상과 탈모 등 외모 변화로 이중고를 겪고 있는 여성 암 환우를 위한 외모 가꾸기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아주대학교병원 암센터를 이용하는 28명의 여성 암 환우를 대상으로 메이크업 강의와 피부 관리법, 마사지 방법, 나에게 잘 맞는 색상 선택법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다. 행사를 주관한 암센터 암 관리 사업부장 이현우 교수는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로 인해 암 환우들은 의기소침해 질 수 있다.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프로그램을 통해 암 환우들이 아름다움을 회복하고 아픔은 극복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 18

    2016.01.07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는 ‘천사데이(1004day)'를 맞아 10월 2일 ‘건강한 삶은 간호사와 함께-건강 100세를 위한 혈압관리’를 주제로 환자와 내원객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천사데이는 대한간호협회 병원 간호사회에서 매년 10월 4일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정한 나눔과 봉사 실천의 날이다.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는 2005년부터 천사데이 행사를 주관하여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환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날 간호부는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병원 1층 로비와 CPR 교육실에서 혈압, 혈당, 골밀도, 체지방을 측정하고 건강 상담을 진행했으며, 뷰 박스(View Box)를 이용한 손 씻기 전·후 비교 시뮬레이션을 통해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알렸다. 웰빙센터 2층 소아청소년과에서는 환아에게 풍선을 나눠주고 포토존에서 폴라로이드 사진을 촬영하여 제공하는 등 내원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한편 장기이식센터는 장기기증 홍보부스를 설치하여 지역주민에게 생명 나눔의 소중함을 알리고 장기이식신청을 독려했다.     

  • 17

    2016.01.07

    아주대학교병원은 지난 9월 23일 소아암 환우 부모 모임 온누리회, 국제나눔연대와 함께 소아암 환아를 위한 ‘사랑나눔상자’ 전달 행사를 열었다. 온누리회와 국제나눔연대는 본원 6층 소아병동에서 희망 엽서와 선물을 담은 사랑나눔상자를 소아암 환아에게 전달했으며, 아이스크림 전문회사 소프트리와 함께 소아청소년과 외래를 찾은 환아와 내원객 5백여 명에게 아이스크림을 나눠주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국제나눔연대가 주관하는 ‘천개의 사랑, 천개의 나눔’의 일환으로, 투병 생활에 지친 전국 대학병원의 소아암 환아 1천 명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 16

    2016.01.07

    아주대학교병원은 지난 9월 19일 수원시 보건소가 주관한 2015 휴먼시티 수원 건강 박람회에서 광교 호수공원을 찾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검진과 안과검진을 실시했다. 총 37개 병·의원과 보건관련단체가 참여한 이번 행사에서 아주대학교병원 의료진은 건강검진 부스를 설치하여 3백여 명의 주민을 대상으로 안과 현미경 검사, 혈압 및 혈당 검사, 체성분 검사, 골밀도 검사와 건강상담을 진행했다. 올해로 9회를 맞은 2015 휴먼시티 수원 건강 박람회는 지난 메르스 사태를 교훈 삼아 ‘감염병 ZERO 건강으뜸도시 수원’ 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건강검진 이외에도 퀴즈대회와 건강걷기 등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15

    2016.01.07

    아주대학교병원 경기지역암센터는 지난 4월 21일 오전 10시부터 아주대학교병원 본관 앞에서 재가암환자 및 호스피스 완화의료 기금 마련을 위한 행복 나눔 바자회를 개최했다.  이번 바자회에서 MCM, 농협 하나로, 세컨스킨 등의 협찬으로 여성의류와 패션잡화, 농산물, 강원도 특산물, 천연염색, 아트액자 등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였으며, 호스피스 완화의료 캠페인도 함께 진행해 지역주민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전미선 경기지역암센터장은 “바자회에 많은 분이 참여해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지역암센터는 지역사회 주민이 암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뜻 깊고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14

    2015.01.08

     아주대학교병원은 지난 12월 4일 소아병동(본관 6층)과 소아청소년과 외래(웰빙센터 2층)에서 환아를 위한 ‘글로벌 데이 오브 조이(Global Day of Joy)’ 행사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박문성 제1진료부원장, 소아청소년과 이수영 교수를 비롯한 아주대학교병원 관계자들과 심정훈 해즈브로코리아 사장을 포함한 임직원 봉사자 30명이 참여했다.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진행한 이번 행사는 소아청소년과 외래에서 △캐릭터 포토존 △풍선행사 △슈팅완구 너프(NERF) 등 환아들이 직접 장난감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같은 시간 소아병동에서는 봉사자들이 입원 중인 환아를 직접 방문하여 선물을 증정하고 병동 내 학습실에서 애니메이션 ‘마이 리틀 포니(My Little Pony)’를 상영하는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하며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올해 2회를 맞이한 ‘글로벌 데이 오브 조이’ 행사는 글로벌 완구·엔터테인먼트 기업인 해즈브로의 글로벌 사회공헌활동 중 하나로, 매년 12월 초 하루를 정해 전 세계 모든 임직원이 아이들에게 기쁨을 전하고 웃음을 나누는 이벤트이다.  

  • 13

    2015.01.08

    아주대학교병원 간호부는 병원간호사회에서 지정한 천사데이(1004 Day)를 맞아 10월 2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병원 1층 로비와 CPR 교육실에서 ‘1004 Day 간호사 봉사활동’을 펼쳤다.    ‘건강한 삶은 간호사와 함께 - 건강100세를 위한 혈압관리’ 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봉사활동은 내원한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혈압, 혈당, 골밀도, 체지방 무료검사 및 건강상담 △건강관리 동영상 상영 △소아환자를 위한 풍선 이벤트 △간호사가 만든 작품 전시 및 판매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   간호부는 이날 판매한 수익금을 간호대학 발전 기금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