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단의학연구원  > 외상연구소

외상연구소

외상연구소
유전체의 안정성, 유지 기전을 밝히고 질환의 발생 기전과 치료 전략을 제시하는 게놈안정성연구소

외상연구소는 아주대학교의료원과 KT 간 공동협력 양해각서 등을 기반으로 권역외상센터의 외상연구와 지역 단위 외상의료서비스 고도화를 통한 예방가능 외상사망 감소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외상연구소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합니다.

1. 예방가능 외상사망 연구
예방가능 외상사망 연구는 그 방식과 결과 환류 전 과정에서 지역사회의 모든 관련 기관에게 참여의 기회가 주어지고, 일회성 연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민-관 또는 민-민 간 신뢰를 형성해 지역외상 질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2. 중증외상환자 임상진료 수준 향상을 위한 연구
외상환자에 대한 임상연구는 외상진료 가이드라인 개발과 보급 등 외상진료 수준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예방가능 외상사망이 발생하는 가장 주요한 원인인 병원단계의 진료오류 감소 등 에 기여할 것입니다.

3. 외상의료 전달체계 개선에 관한 연구
외상환자가 골든아워 내에 최종 치료를 받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의료전달체계가 구축되어야 합니다. 외상연구소는 119 구급대의 중증외상환자 이송 체계와 의료기관 간 외상환자 전원 체계 등 현재 외상의료 전달체계와 현황을 전반적으로 연구하여 다각적으로 정책적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합니다.

4. 외상환자의 건강 형평성 확보와 지역사회 복귀 관련 연구
외상환자 가운데는 사회경제적 취약 계층이 많습니다. 외상연구소는 외상환자의 건강 형평성 확보와 지역사회 복귀를 위한 재활의료 활성화 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