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단의학연구원  > 면역네트워크파이오니어연구센터

면역네트워크파이오니어연구센터

면역네트워크파이오니어연구센터 이미지
자가손상방어, 면역네트워크 융복합, 연구를 수행하는 면역네트워크 파이오니어연구센터
면역네트워크파이오니어연구센터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첨단융합기술사업 중 미래유망 융합기술 파이오니어 사업분야를 수행하는 연구단입니다.

아주대학교의료원 면역네트워크 파이오니어 연구센터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첨단융합기술사업 중 ‘미래유망 융합기술 파이오니어 사업’ 분야를 수행하는 연구단이다.

파이오니어 사업은 바이오, 나노, 공학 등 학문 간 융·복합연구를 통해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실용화가 가능한 원천특허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국책사업이다.

아주대학교의료원 면역네트워크 파이오니어 연구센터는 자가손상된 세포를 제어하는 면역네트워크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생체미세환경모사 조직칩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기능성 면역네트워크 칩(Functional Immune-network Chip) 원천기술을 연구한다. 이 기술은 우리 인체에서 일어나는 면역반응을 생체실험이나 동물실험으로 가장 유사하게 재현하거나 모사하기 위한 것으로, 칩 수준에서 3D 세포배양뿐만 아니라 생체 내에서 각 세포가 가지는 기능을 가장 유사하게 측정할 수 있는 에세이 칩 수준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제작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아주대학교의료원을 중심으로 부산대, 경북대,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연구진과 공동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센터 지원 국가 연구비로 매년 10여 억 원을 받고 있다. 2014~2016년에 25개의 국내특허를 등록했고, 6개의 PCT, 2개의 해외특허를 출원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또한 기술이전 및 창업을 준비 중에 있어 향후 기술 상용화를 실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