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단의학연구원  > 지역사회안정증진연구소

지역사회안전증진연구소홈페이지 바로가기

전한 도시를 만들어가는, 지역사회안전증진연구소
안전한 도시를 만들어가는, 지역사회안전증진연구소
아주대학교의료원 지역사회안전증진연구소 는 근거 중심의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지역 사회 의 안전증진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 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일 년에 약 3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손상(injury)으로 인해 사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 중 3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사망원인 1,2위를 차지하는 뇌혈관질환이나 암 보다도 삶의 질 저하가 더 심할 뿐 아니라 손상으로 인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사회, 경제적인 비용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의료원에서는 근거 중심의 과학적인 접근을 통한 손상예방과 지역사회의 안전을 증진하고자 스웨덴 스톡홀롬 카로린스카 연구소에 있는 세계보건기구 지역사회 안전증진협력 센터와 협력하여 2004년 9월 지역사회안전증진연구소를 개소했 습니다.

지역사회안전증진연구소에서는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구성원들의 협력 기반을 기초로 지속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을 통한 손상예방 및 안전증진 정책을 펴나갈 수 있도록 국가 및 자치단체에 정책을 제안하고 세계보건기구 지역사회안전증진협력센터와 함께 지역사회 안전증진(안전도시) 사업을 국내 최초로 소개한 바 있습니다.

2006년 11월에는 안전도시공인센터로 지정 받아 국내외 여러 도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안전증진 사업을 지원, 평가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안전하지 못한 생활습관과 환경에 의한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 평가하며,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사고와 손상을 최소화하는 안전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역사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