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첨단의학연구원  > 세포사멸조절신약개발센터

세포사멸조절신약개발센터홈페이지 바로가기

세포사멸조절신약개발센터 이미지
바이오신약 개발의 선두주자, 세포사멸조절 신약개발센터
아주대학교의료원 세포사멸조절신약개발센 터는 효율적인 산학 공동연구를 통해 난치성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가능케 하는 바이오 신 약 개발에 앞장섭니다.

아주대학교의료원 세포사멸조절 신약개발센터(GRRC)는 지난 2004년 경기도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생명공학 연구사업단으로 선정되어 경기도, 대학 및 기업체로부터 매년 12억여 원을 지원받아, 세포 생존 조절기능이 결함되어 있는 여러 난치성질환을 예방, 치료할 수 있는 신약후보물질 개발을 위한 연구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센터가 집중하고 있는 주된 연구주제는 △신경세포 사멸에 따른 알쯔하이머성 치매, 뇌졸중 등의 퇴행성 뇌질환 △인슐린 분비세포 및 혈관세포 사멸과 연관된 당뇨병과 당뇨합병증 △골세포의 사멸이 원인이 되는 골다공증에 대한 치료제 개발 △항암작용을 갖는 단백질 항체신약 개발입니다. 센터는 의학, 약학, 생명공학 분야의 교수들 뿐만 아니라 여러 제약 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산.학 공동연구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센터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를 통해 해양미생물 대사체, 국내 자생식물 및 화합물 은행으로부터 세포사멸을 제어할 수 있는 약효성분을 다수 확보하였으며, 기존의 항암항체와는 달리 악성종양세포를 효율적으로 죽일 수 있는 항체를 개발하는데 성공한 바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성과를 동물에 적용하여 약효를 입증하는 실험을 통해 성공적으로 신약제품까지 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포사멸조절 신약개발센터는 이러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출범 이후 지금까지 45건의 특허를 국내외에 출원 또는 등록하였으며, 15건의 연구 성과를 제약 산업체로 기술 이전하고 이를 제품화하기 위한 후속연구를 산학공동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개발 사업과 함께 전문연구 인력양성, 생명공학 정보의 허브, 지역 산업체에 대한 기술제공 등 지역사회에 대해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센터는 약학대학과 연계해 명실공히 의학·약학·생명공학 분야가 함께 참여하는 융합연구조직을 구축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