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보센터  > 의료원뉴스

의료원 뉴스

첨단장비 상세페이지
박혜진 교수, 스웨덴 ScandiDos사 최신 장비 시범 운영 사업 선정
2017.10.13

 

방사선종양학과 박혜진 교수(의학물리학자)가 스웨덴의 세계적인 방사선 치료 QA(치료계획품질관리)장비 제조업체 ScandiDos사와 주한스웨덴무역투자대표부가 함께 진행하는 신제품 시범 운영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10월부터 세 달 간 본원에서 장비를 운영한다.

 

ScandiDos사가 출시한 ‘Delta4 Discover’는 기존 장비와 달리 방사선 치료 중 환자에게 전달되는 방사선량을 높은 정확도로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장비로, 치료를 위해 계획한 선량과 실제로 환자에게 전달된 선량을 매일 자동으로 비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방사선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여 보다 안전하고 정확한 치료를 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특수치료 RapidArc(세기조절방사선치료) 또는 SBRT(정위적체부방사선치료) 기법 등과 같이 정교하고 많은 양의 방사선을 전달하는 방사선치료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시범 운영 사업은 전 세계 6개국(프랑스, 영국, 독일, 중국, 한국, 미국)에서 진행하며, 국내에서는 의학물리학 박사학위 소지자 가운데 심사를 거쳐 아주대학교병원 박혜진 교수팀이 선정됐다.

 

시범 운영 결과는 ‘Delta4 Discover’ 장비 기술문서에 반영될 예정이며, 이 자료는 전 세계 방사선 치료 의료진에게 장비 사용을 위한 참고 기준이 되어 방사선량 측정 기술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